#상표등록

공방, 교육, 아카데미, 학원 상표 출원 및 등록, 절차, 방법, 심사, 상표권

by 유레카 특허법률사무소2024.06.28조회수 19

안녕하세요. 

 

유레카 특허법률사무소의 대표 변리사 김예슬입니다.

 

 

 

유레카 특허법률사무소는 지식 재산 분야에 대해 다양한 법률 서비스를 1STOP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과 중소 및 벤처기업의 특성에 맞는 최적화된 1:1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여, 등록부터 사후관리까지 전적으로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 유레카 특허법률사무소 ]

enlightened국내외 특허·상표·디자인 통합적인 권리 설계로 등록 가능성을 높입니다.

enlightened다양한 지식 재산 관련 법률 서비스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enlightened중소기업·벤처기업 다수 업무 경력 보유

enlightened개인 · 중소기업 고객 비즈니스 맞춤형 1:1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공방 창업 상표 출원 및 상표 등록, 창업 전 꼭! 확인 하세요.

 

 

 

 

최근 공방을 창업하시는 자영업자 분들이 많아짐에 따라, 공방 창업 상표등록을 희망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카페나 베이커리, 공예품 샵을 오픈하시는 분들은 이미 상호등록은 완료하셨을 텐데요.

물론, 독창적인 상호가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 수는 있지만, 다른 지역에서 동일한 업종으로 오픈할 경우 소비자들이 혼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원래 상호를 사용하던 사업체에게도 큰 피해를 줄 수 있는데요.

이 때문에 많은 분들이 상호를 상표로 등록하여 전국적으로 보호받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공방 창업 상표등록은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 하나씩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상표권과 관련된 궁금점이 있거나 신속한 상담을 원하신다면, 아래의 번호를 통해 언제든지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의하신 내용은 저희 내부 팀에서 확인한 후, 담당 변리사를 지정하여 신속하게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차 상담비용은 받지 않고 있으니, 편히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빠른 문의하기 ▼ (클릭)

 

 

 

 

 

 

 


 

공방 창업 상표 출원 및 상표 등록 전 필수로 확인해야 할 사항 <필독>

 

 

 

 

공방 창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상표등록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러나 공방 창업 상표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식별력'이라는 요소를 갖춰야 합니다.

식별력이란?

자신의 상품과 서비스를 다른 사람의 것과 구별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폰'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자연스럽게 애플사를 떠올리게 되는 것처럼.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고 특정 기업이나 브랜드를 연상하게 되는 경우를 식별력이 있다고 말합니다.

공방을 창업할 때, 예를 들어 '손길'이라는 이름을 사용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손길'이라는 상호가 특정 공예품을 떠올리게 한다면 이는 식별력이 있는 상호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손길'이라는 상호가 너무 일반적이어서 다른 공방에서도 흔히 사용될 수 있는 이름이라면, 이는 식별력이 부족하다고 판단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식별력은 지정된 상품이나 서비스에 따라 다르게 평가됩니다.

'애플'이라는 상표가 전자기기와 관련해서는 매우 강한 식별력을 가지지만, 과일을 판매하는 가게에서 사용한다면 식별력이 부족하여 등록이 불가합니다.

공방 창업 상표등록을 위해서는 위와 같이 식별력을 정확히 판단하고 등록하는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별력 판단은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부분이므로, 전문 변리사에게 의뢰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유레카 특허법률사무소에서는 상표의 식별력을 평가하고, 등록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제시해 드리고 있습니다.

식별력 평가에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언제든지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방 창업 상표 출원 및 상표 등록, 선행조사는 필수입니다.

 

 

 

 

식별력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선행조사가 필수인데요.

선행조사이미 출원되었거나 등록된 상표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거절된 상표의 경우 거절 사유를 미리 파악하고, 등록 가능 여부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선행조사를 통해 식별력을 갖추었는지도 종합적으로 검토하게 됩니다.

검색을 할 때는 지정상품군이나 유사군 코드를 기재하여 검색 결과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커피와 음료는 상품 분류 제30류에 속하며, 커피전문점의 경우 제43류, 공방은 제41류에 해당합니다.

만약 온라인 판매나 도소매업을 병행한다면 제 35류도 고려해야 합니다.

공방 창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상품 분류는 매우 중요한데요.

예를 들어, 도자기 공방을 운영하면서 온라인 판매까지 계획 중이시라면, 제 41류뿐만 아니라 제 31류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 [선행기술조사] 선출원특허등록사례 확인하기 ▼ (클릭)

 

 

 

하지만 이러한 과정은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문 변리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안전한데요.

셀프로 선행조사를 진행할 경우, 각 분류에 맞는 코드를 입력하여 검색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방 창업을 준비하시면서 상표등록을 고려하고 있다면, 변리사와 상담하여 등록 절차를 진행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 빠른 문의하기 ▼ (클릭)

 

 

 

 

 

 

 

 


 

공방 창업 상표 출원 및 상표 등록, 비용이 걱정이신가요?

 

 

 

 

상표출원부터 등록까지의 과정에서 전문 변리사의 도움을 통해 진행하신다면 총 비용은 대략 50~60만 원 정도가 필요합니다.

당소에서는 출원 단계에서 5만 원, 등록 단계에서 10만 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특허청 관납료는 출원인 실비 부담이며, 추후 납부 안내를 드리고 있습니다.

의견 제출 통지 발생 시 대응을 위한 보정서 및 의견서 제출에는 별도 추가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간혹 의견 제출 통지 비용까지 한 번에 청구하여 비용을 제시하는 사무소가 있습니다.

중간 사건의 경우 시작부터 꼼꼼히 준비하면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기에, 비용을 한 번에 요구하는 곳이라면 신중히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공방 창업 상표등록은 매우 엄격한 심사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거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등록 여부가 확실하지 않은 상태에서 모든 비용을 한꺼번에 청구하는 곳이라면 다시 한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공방 창업 상표등록 전 필수로 확인해야 할 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드렸습니다.

상표등록 과정은 다양한 변수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개인이 진행하기엔 매우 까다롭고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 변리사와 함께 진행하신다면 복잡한 절차에 대해 걱정할 필요 없이 본업에만 집중하실 수 있다는 점을 강조 드립니다.

 

 

 

당소에서는 각 업종에 특화된 자문 변리사가 1:1 상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권리 확보 방안에 대한 궁금증이나 기타 질문 사항이 있으시다면, 아래의 번호를 통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유레카 법률사무소의 전문 변리사들이 고객님의 권리 확보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유레카 특허법률사무소 - 김예슬 대표 변리사

특허전문변리사 1:1 안심 문의 (클릭)

02-6925-1029

카카오톡 문의 (클릭)

 

 

 

 

 

 

 

 

 

 

 

 

 

 

 

 

 

▼ 상표 등록 빠르게 진행하는 방법 (클릭)

 

 

 

 

 

 

 

 

 

▼ 상표 등록 성공 법칙 클릭